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 구할 때 확인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매매 또는 전세로 집을 구할 때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거주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집 보러 가기 전에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메모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고 필요한 부분만 빠르게 확인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입주 후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집 구할 때 금융 체크리스트

집을 구하기 위해 전 재산 또는 은행 등으로부터 대출 후 거래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내가 살 집이 금전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방문 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뒤늦게 들은 금전적 문제로 집 선택에 혼란스러워하거나 구경한 집이 너무 만족스러워 향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괜찮겠지?'라는 마음으로 계약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금젅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집
금젅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집

집을 구할 때 체크해야할 금융 체크리스트는 근저당 설정, 세금 체납, 소유권, 임대관리업체 계약 등이 있습니다.

  • 근저당 설정 : 전세금은 실거래 매매가의 60% 이하에서만 계약
  • 세금 체납 : 세금은 등기부등본상 표기되지 않음
  • 소유권 : 지상권(토지)과 건축물 소유주 동일 확인(
  • 임대관리업체 : 오피스텔 관리업체 분쟁으로 2개가 존재할 경우

집 구할 때 시설물 체크리스트

아파트, 빌라, 단독 주택 등 다양한 건축물이 있지만 거주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단열, 곰팡이, 주변 소음 등이 있습니다.

이중창 새시(샤시)가 설치되어 있는 집을 선택해야 겨울철에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발생하면 단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고 곰팡이를 제거해도 재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벽지에 얼룩이 지거나 퀴퀴한 냄새가 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단열과 공팡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창 샤시
단열과 공팡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창 샤시

놀이터 옆, 경사가 있는 도로, 철길 옆 등은 소음으로 인해 종일 문을 닫고 살아야 할 수 있으므로 양해를 구하고 창문을 열어 소음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합니다.

외부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외부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물은 사람이 생활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로 수압이 낮으면 샤워, 세탁기, 설거지 시 상당히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수압을 체크할 때 주방, 양변기 물을 동시에 틀어놓은 상태에서 세면대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생활 필수 요소인 물 수압 체크
생활 필수 요소인 물 수압 체크

구조물 방향이 남향, 남동향, 남서향을 향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북향집은 해가 드는 시간이 짧아 어둡고 침침하며, 겨울에 난방비가 남향해 비해 많이 나오는 구조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난방비에 영향을 미치는 집 방향

집 구할 때 문화·편의시설 체크리스트

훌륭한 집이 있다 해도 주변이 황량한 논이라면 누구도 살고 싶지 않아 할 것입니다.

음식을 만들어 먹는데 필요한 식재료를 살 수 있는 마트 또는 슈퍼가 걸어서 갈 수 있는 반경 500m내에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건을 살 때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불편이 발생합니다.

식재료를 구할 수 있는 마트, 슈퍼마켓
식재료를 구할 수 있는 마트, 슈퍼마켓

주변에 큰 종교시설이 있으면 주말마다 주차 문제와 차량정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합니다.

상가 주택가는 1층 또는 인근에 소주, 맥주 등을 함께 판매하는 식당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름에는 가게 문을 열어놓고 장사를 하므로 생각지도 못한 대화 소음으로 괴로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