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형광등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은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3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마트 등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LED 형광등을 사려고 하면 어떤 색을 구매해야 하는지 혼동되는데요. 색상별 구별 방법과 사용 장소를 소개합니다.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색상 차이
LED 형등광 색과 밝기를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단위는 절대온도(KELVIN)의 약자인 대문자 K입니다. 제품에 이용되는 색온도 범위는 2500K~6500K로 숫자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갈수록 파란빛이 짙어집니다.
1. 주광색
주광색은 색온도 6500K로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켈빈 온도표에는 푸른빛으로 나타나지만, 우리 눈에는 하얀 빛이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2. 주백색
주백색은 색온도 4000K로 카페와 같은 곳에서 사용됩니다. 켈빈 온도표에서는 흰색으로 표시되지만, 우리가 바라보는 실제 색상은 아이보리색 입니다.
3. 전구색
화장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전구색은 2500K 색온도를 가집니다. 전구색은 주황색을 띠며, 다른 두 색보다 어두워 보입니다.
사용 장소에 따른 LED 형광등 색상
LED 형광등에 사용되는 색온도 범위에 따라 사람의 심리와 생리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색온도는 낮을수록 따뜻함을 느끼고 높은 색온도는 주의와 집중이 잘 이루어지는 특징을 감안하면 장소에 따라 따뜻한 분위기 전구색(2500K), 편안한 분위기 주백색(4000K), 집중이 필요한 장소 주광색(6500K)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전구색 : 화장실
- 주백색 : 거실, 침실
- 주광색 : 사무실, 공부방, 교실, 작업장
학생이 사용하는 공부방의 경우 침실과 겸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색온도를 2500K~6500K까지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전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